본문 바로가기

IT in Life

[기계식 키보드] 듀가드 x 씽크웨이 토체티(TAUCHE.T) 저소음적축 사용기

저는 직종 특성상 업무의 대부분이 Excel과 Word를 통해 처리하는 작업이라 키보드와 붙어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게다가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까지 시작하게 되면서 키감 좋은 기계식 키보드를 검색해 보고 있던 차에, 요즘 가장 핫하다는 바로 그 키보드! 저세상 키감이라고 칭찬이 자자한 듀가드 x 씽크웨이의 토체티 저소음적축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토체티

 

사실 브랜드 자체는 생소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씽크웨이(THINKWAY)는 웨이코스의 자사 브랜드로 게이밍기어를 취급하고 있죠. 듀가드(DURGOD)는 게이밍기어 제조·개발 전문 회사로 비교적 신생 브랜드이나 체리스위치와 PBT 키캡만을 고집하는 고품질 키보드로 이미 해외에서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륙(China)의 업체입니다. 국내에서는 타우러스(Taurus) 시리즈로 이름을 알렸죠. 씽크웨이와 듀가드의 콜라보로 탄생한 키보드가 바로 토체티(TAUCHE.T, 텐키리스)토체프(TAUCHE.F, 풀배열)가 되겠습니다.

 

듀가드 씽크웨이
씽크웨이 공식 홈페이지

 

제가 구매한 것은 텐키리스 버전의 저소음적축으로 파스텔블루 색상인데요, 키보드의 특징과 더불어 일주일 남짓 함께한 사용기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품

 

포장된 박스는 꽤나 신경써서 만든 제품답게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런데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옥에 티... 박스의 겉면에 "환상의 키캄"이라고 인쇄되어 있습니다.-_- 다른 리뷰나 블로그 속 박스에서도 대부분 오타가 보였습니다. 검수가 제대로 안된 것 같은데, 제품의 구성과 만듦새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거의 유일한 옥에 티가 아닐까 합니다.

 

토체티 키보드의 박스1
박스의 앞면과 뒷면입니다.
토체티 키보드의 박스2
제가 구매한 것은 저소음적축

 

제가 구매한 것은 리니어한 부드러운 키감의 저소음적축입니다. 기존 적축 대비 부드러워진 키압과 약간의 소음마저 줄인 체리의 MX키를 사용했습니다.

 

토체티 박스 개봉

 

박스를 열면 제일 먼저 사용 설명서와 증정품인 컵받침이 보입니다. 컵받침은 마우스패드에서 쓰이는 재질로 만들어졌는데 꽤나 준수한 품질을 보여주더군요. 키보드 본체는 반투명 비닐에 싸여 있고, 단단한 재질의 투명 키보드 루프가 제공됩니다.

 

토체티 기본 케이블
위쪽이 C to C Type, 아래쪽이 A to C Type 케이블

 

구성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바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두 종류의 케이블입니다. 하나는 PC와 연결할 수 있는 USB Type A to C 케이블이고 타 기기로의 확장을 용이하게 해 줄 USB Type C to C 케이블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연결하거나 Mac 시리즈에도 연결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파스텔블루 색상이라 케이블도 하얀색^^(다크그레이 제품은 검정 케이블이 동봉됩니다)

 

기타 구성품들

 

그 외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듀가드 스티커, 선 정리를 도와줄 벨크로 타이, 여분의 키캡, 키캡 리무버입니다. 가격에 걸맞는 만족스러운 구성품을 보여 줍니다.

 

2. 토체티 외관

 

본체 색상은 파스텔블루, 웜톤베이지, 다크그레이 모두 3가지를 고를 수 있는데요, 다크그레이의 인기가 가장 좋은 것 같더군요(다크그레이 저소음적축은 거의 품절이라는;;;). 저는 화사한 느낌의 파스텔블루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마우스가 조위기어의 하늘색 S2 Divina라서 둘이 잘 어울릴 것 같았거든요.

 

토체티와 S2 Divina
잘 어울리나요?ㅎㅎ
토체티 키보드 외관
방향키 위 Indicator는 왼쪽부터 Caps Lock, Scroll Lock, Window Key Lock, 그리고 DZE 소프트웨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징한 Key 표시입니다.
키보드 뒷면
두터운 고무패드 5개가 본체를 지탱하고 있고 2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외관은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모습입니다. 본체는 아이보리 색상에 가까운데 각기 다른 세 가지 파스텔 톤의 키캡이 적용되어 산뜻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화려한 LED 효과 대신 매트한 재질과 차분한 폰트가 고급스러움을 살리고 있습니다. 토체티에 적용된 1.4T 두께의 PBT 염료승화 키캡의 경우 균일하지 못한 인쇄 상태가 간혹 이슈가 되는 것 같았는데 아주 가까이서 확대해 보지 않는 이상 저는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3. 세부 사양

 

- 토체티, 토체프는 독일 체리사의 Cherry MX 스위치를 탑재해 기본적인 키감을 확보했으며, 통울림 방지를 위해 2T 두께의 흡음재 1장을 장착했습니다. 덕분에 상당히 통울림이 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완전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스위치는 키캡 놀이를 즐기시는 분들이 선호할 만한 정방향입니다.

 

- 스태빌라이저는 체리식이며 양쪽에 윤활유 보강을 했다고 합니다. 스태빌은 제가 구매한 제품만의 문제인 것 같은데, 스페이스키 왼쪽에 약간의 스태빌 소음(유격으로 인한)이 있었습니다. 타 리뷰에서 스태빌 소음이 지적되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뽑기 운이 작용했나 봅니다.ㅜㅜ

 

- 스텝스컬처2 적용과 함께 일반 OEM 프로파일 키캡보다 낮은 체리 프로파일 키캡 채택으로 키캡 간섭 없는 편안한 타이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게임에 필요한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고, FN키를 제외한 모든 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매크로 기능은 듀가드 자체 소프트웨어인 제우스엔진(DZE)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가장 중요한 타건감

 

사실 이 키보드의 구조는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메탈 보강판에 흡음재 1장, 플라스틱 하우징 마감이고 스위치도 리니어한 저소음적축 그대로임에도 불구하고 타건 시 상당히 정갈한 느낌이 듭니다. 통울림도 억제되어 있고 스태빌 세팅도 잘 잡았고... 훌륭한 만듦새로 상당히 재밌는 타건감을 구현한 것 같습니다. 계속 두드리고 싶게 만드는 묘한 타건감입니다.

 

잡소리가 거의 없으며 주변이 조용하다면 저소음적축 특유의 서걱서걱한 소리와 스트로크 시 아주 약간의 스프링 소리가 꽤나 기분 좋게 들려옵니다. 제가 구매한 것은 스페이스키 왼쪽의 스태빌 유격으로 미세하게 딸깍거리는 소음이 좀 있는데(구리스를 좀 발라봐야겠습니다ㅜㅜ) 그 외에는 만족스러운 타건감입니다. 완성도 높은 저소음적축 기계식 키보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타건음 영상은 마이크 세팅에 따라, 그리고 사용자의 타이핑 환경에 따라 상대적이므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공감과 댓글,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