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 Life

유튜버를 위한 4K 영상 제공 사이트 - 무료로 고품질 영상 소스를 구해보자!

4K footage

바야흐로 지금은 1인 미디어 시대이고, 대표 플랫폼은 단연 유튜브입니다. 레드오션(Red Ocean)이라는 말이 나돌지만 여전히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 뛰어들어 수많은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영상 제작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스 영상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예전보다는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고품질 동영상, 특히 저작권 걱정이 없이 무료로 4K 영상이나 UHD급 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노고를 덜어줄 수 있는, 유튜버들을 위한 무료 4K 화질의 영상 제공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픽사베이(Pixabay)

 

픽사베이는 명실공히 가장 유명한 이미지, 일러스트 제공 커뮤니티 사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영상, 이미지 관련 초심자부터 전문가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상당한 양의 Stock을 보유(약 2백만 개 이상)하고 있으며, 주제도 매우 다양합니다. 과거에는 동영상의 경우 해상도와 선명도가 떨어지는 작품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매우 높은 퀄리티의 영상들이 많이 올라와 있으며 약 2,400여 개의 4K 영상들을 주제별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픽사베이 4K
필터를 이용하여 4K 영상 선별 가능

HD(1080p) 영상과 4K(2160p) 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모든 영상들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됩니다. 정확한 라이선스 내용은 'Pixabay License'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수정을 가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의 것을 판매하거나 타 Stock or Footage Platform에 재판매하는 등의 행위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허용되어 있습니다.

 

 


비디지(Videezy)

 

픽사베이 못지않게 풍부한 Stock과 영상을 보유하고 있는 비디지. 이미 많은 유튜버나 디자이너 등 콘텐츠 제작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만큼 양과 질이 모두 검증된 사이트입니다. 'Browse By Category' 버튼을 클릭하시면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별 영상들을 만나 보실 수 있는데요, 재밌는 점은 애프터이펙트 사용자를 위한 템플릿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디지 4K

 

Pro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사진 속 'Pro' 스티커가 붙은 영상들까지 다운 받을 수 있으며, Free 영상들을 다운 받아 사용하실 때 출처를 표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무료로 받기를 원하신다면 'Pro' 마크가 붙은 영상들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 외 Free 영상들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대신 비디지가 마련한 표준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복제, 편집 및 상업적 이용 시 반드시 출처를 표기하셔야 합니다. 표기 방법은 홈페이지에 상세히 올라와 있는데요, 영상물에는 마지막 크레딧에 'Videezy.com'을 언급하여야 하고 웹에서는 비디지가 제공하는 HTML Code를 페이지에 삽입하여야 합니다.

 

 


데어풀(Dareful)

 

매우 높은 품질의 엄선된 4K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데어풀. 포스팅하는 현재 시점 기준 45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으나 영상들 하나하나가 버릴 것 없이 매우 훌륭합니다(때문에 고용량이 대부분). 다만, 영상의 주제가 대부분 자연 풍경 위주인 점은 좀 아쉽습니다. 다운로드는 픽사베이만큼 편하지는 않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Last Name, 주소(Fake Address 제출 가능) 등 필수 정보를 기재하면 입력한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 주는데, 해당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데어풀 4K 영상
매우 높은 품질의 4K 영상들

라이선스의 경우 데어풀의 모든 영상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reative Commons) 4.0 국제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을 자유롭게 사용·배포하고 수정할 수 있으나 적절한 출처와 URL 링크 등을 규약(Legal Code)에 맞게 표시해야 하고, 수정이 가해졌다면 이를 나타내야 합니다. 때문에 이 곳에서 받은 영상들을 사용하실 때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코리아가 제공하는 적절한 출처 표기 방법을 숙지하신 후 사용하여야 되겠습니다.

 

CCL 4.0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CCL 4.0에 따라 출처 표기

 

 


미치 마르티네즈(MITCH MARTINEZ)

 

'미치 마르티네즈'라는 이름의 촬영 감독이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보시면 감독 본인이 촬영한 고해상도의 다양한 주제별 영상들이 약 1,500여 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동물(Animals), 항공뷰(Aerial), 도시(City), 풍경(Landscape) 등등 수많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많은 관련 영상들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Mitch Martinez
붉은 박스가 하나의 카테고리입니다.

카테고리에 들어가시면 개별 영상들이 있는데, 영상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돋보기 모양은 미리보기이며, 옆에 링크 버튼을 클릭하셔서 'DOWNLOAD THE CLIP HERE'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Mitch Martinez Webpage

 

라이선스의 경우 홈페이지의 'Terms of Use' 메뉴에서 영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원본 및 수정본의 (재)판매 등 몇 가지 행위를 금하고 있습니다. 광고 및 기타 상업적 활용을 위해서는 홈페이지의 'Release Form Request Page'를 통해 몇 가지 세부사항을 작성·제출하여야 합니다.

 

 


프리 4K 타임랩스(Free4KTimelapse)

 

Free4KTimelapse는 'Max Lee'라는 44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가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Max Lee는 단일 주제;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을 타임랩스 촬영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장비를 Cannon 6D 카메라와 Tokina 11-16mm 렌즈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포스팅하는 현재 기준 무료로 다운이 가능한 19개의 영상을 올려놓고 있는데요, 타임스퀘어 타임랩스 영상 16개와 W Hotel 뷰를 통해 바라본 타임스퀘어 타임랩스 영상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의 일반적인 파이널 버전은 Link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한데, 심지어 RAW 파일도 업로드 해놓았습니다.

 

Timesquare 4K Timelapse
Link 버전뿐만 아니라 RAW file 버전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라이선스의 경우 Max Lee는 홈페이지를 통해, 영상들을 유튜브 제작 목적이나 기타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그냥 Copy&Paste로 표기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상 무료로 이용 가능한 4K 영상 소스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비디지의 Pro 라이선스를 제외하면 모두 다운로드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나 라이선스 정책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실제 영상 편집에 사용하실 때에는 라이선스 정책을 적절히 준수하시어 사용하여야 되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추후 콘텐츠 창작물 관련 저작권에 대해 포괄적으로 포스팅할까 합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신 영상 및 이미지 소스 사이트도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글 속에서 유용한 정보 많이 얻어가시길 바라며, 유익하셨다면 많은 공감과 댓글+구독 부탁드릴게요~!!!